슈퍼컴퓨팅 솔루션 > 테라곤 CCA
 
통상적인 서버나 컴퓨터보다 20배 이상 빠른 연산이 가능한 기술이 적용된 컴퓨터가 등장했다. 고성능 슈퍼컴퓨팅 전문기업인 ㈜클루닉스(대표 권대석)는 "테라곤 CCA" 슈퍼컴퓨터를 공개했다. (사진) 이는 현재의 최첨단 컴퓨터로 3일 이상 걸리던 각종 정보 분석이나 공학 계산을 2시간 이내에 처리할 수 있는 수준이다.
이번에 개발된 컴퓨터는 NVIDIA 사의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탑재한 일반 서버 컴퓨터에 전용의 고성능 연산 라이브러리를 개발하여 탑재한 것으로, 저가격의 일반 장비들로 억대 가격 클러스터 슈퍼컴퓨터의 성능을 내게 된 데에는 이 연산 라이브러리가 주요한 역할을 했다.

병렬 프로그래밍이나 그래픽 카드 프로그래밍 없이도 간단한 C나 포트란(FORTRAN) 서브루틴 호출만으로 클러스터 시스템에서 그래픽 카드를 이용해 연산이 이뤄지게 한 것이 클루닉스가 개발한 이 라이브러리의 핵심이다.

차량이나 선박 설계, 석유 탐사, 기후 예측, 입자 물리, 주가 예측, 인터넷 검색 등 다양한 첨단 과학, 공학 분야에서는, 통상적 컴퓨터로는 몇 시간에서 몇 주일씩 걸리는 엄청난 계산량 때문에 고통을 겪어왔다. 그러나 이번에 개발된 대규모 과학, 공학 계산용(행렬과 벡터 연산) 초고속 슈퍼컴퓨터의 상용화로, 엔진이나 선박 설계, 주가 예측, 석유 탐사, 기후 예측, 입자 물리, 인터넷 검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파급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상에서 링크 기반 지식 플랫폼을 준비중인 "㈜미디어레"의 노상규 연구소장(서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는, "PC에서는 아예 실행조차 불가능하던 계산이 이 슈퍼컴퓨터에서는 1초 안팎에 끝난다"며, "인터넷에서 검색되는 지식들을 1분만에 중요도 순으로 정렬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개발에 참여한 김정환 교수(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는 "병렬 프로그램이나 GPU 프로그래밍, 희소 행렬-벡터 프로그래밍 등을 몰라도 손쉽게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고, 개발된 프로그램이 일반 컴퓨터보다 20배 이상의 속도를 내는 것이 큰 장점"이라며, "향후 기후모델이나 자원 탐사, 반도체 설계 등 다방면에서 현재의 슈퍼컴퓨터를 절반 이하의 가격에 10배 이상의 성능으로 대체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개발사인 ㈜클루닉스에서는 인터넷 미디에이션 벤처인 "㈜미디어레"에 장비를 공급한 것을 시작으로 대학교와 연구소, 반도체 설계사와 자동차, 조선 회사 등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고속 연산을 수행하는 기관들을 중심으로 상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개발된 제품은 개발 및 공급사인 ㈜클루닉스의 홈페이지(www.clunix.com)를 통해 신청하면 온라인을 통해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다.
 
Copyright(C) by Clunix, Inc., All rights reserved.
본사 및 연구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1동 1206호
빅데이터센터 : 대구광역시 동구 동대구로 481 대구지식서비스센터 4층
Tel:02.3486.5896 Email:bizsup@clun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