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컴퓨팅 솔루션 > 클라우드컴퓨팅이란?
 
클라우드 컴퓨팅은 “실제 컴퓨터가 거기에 존재해야만 하는 경우”를 제외한, 컴퓨터를 이용하는 모든 업무에서 적용됩니다. 몇몇 대표적인 클라우드 컴퓨팅의 적용 분야를 보겠습니다.
 
대규모 연구소들에서는 수백명 이상의 연구원들이 수십종류 이상의 분석, 설계, 해석용 컴퓨터 프로그램(소프트웨어)을 이용하여 신제품 개발과 신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들 소프트웨어는 대개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에 이르는 값비싼 것들이지만, 연구원 개인이나 개별 부서 단위로 도입 운영되어 충분한 수량이나 성능을 확보하기가 어렵고, 부서나 개인별로 중복 구매되어 수십억원에 달하는 중복투자도 흔히 발생합니다.
고성능 병렬처리 서버 컴퓨터를 중앙에 도입하고, 여기에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합 설치하여 연구원들이 여기에 접근해 사용하게 하면, 중복 투자를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신제품의 연구 개발 기간과 몸값 높은 연구원들의 지루한 대기 시간을 극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CEO가 알아야할 클라우드 컴퓨팅” [http://blog.naver.com/hyntel/50097375417] 을 참고하십시오.
유전자 염기 서열 분석이 대표적인 생물 정보(bioinformatics) 분야에서는 유전자 정보 분석과 응용을 위해 수십 테라바이트 이상의 스토리지와 수십대 이상의 고성능 서버가 필요하고, 이러한 시스템 상에서 수십 종류의 복잡한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 운영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IT 전문가에게도 매우 힘든 작업이며, 생물학 전문가들에게는 더욱 힘든 작업입니다.
대규모 저장 장치와 병렬 처리 서버 시스템을 설치하고, 여기에 수십종의 분석 및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해 어떤 연구자나 접속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바이오 클라우드는 향후 보험 산업 규모로 커질 가능성을 보여 주목받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바이오 분야 클라우드 컴퓨팅 동향” [http://blog.naver.com/hyntel/50096847226] 을 참고하십시오.
사업이나 영업을 함에 있어, 회사나 조직 내외의 어떤 요인이 성패에 얼마만큼 영향을 주었는지, 축적된 사업적 데이터를 컴퓨터로 분석하는 시스템을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이런 분야에 흔히 오라클로 상징되는 DBMS를 사용해 분석을 했지만, 최근에는 DB로 불가능한 분량의 데이터를 분석해야 할 경우가 많아져서 Google이 보급시킨 Map-reduce 기법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석에 사용되는 회사의 업무 기록이나 원자재 관련 기록, 매출 관련 기록, 환율이나 경기 지표 등 외부 기록은 대체로 매우 방대한 분량이라, 초고성능 분산 병렬 처리 기술을 동원해야 의미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지요.
대기업의 일개 부서나 중소기업에서는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 활용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사적 차원이나 상업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정보 분석 서비스를 구축, 활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사업의 미래와 우리의 할일을 제시하는 BI 클라우드”를 참고하십시오.
 
Copyright ⓒ CLUNIX Co., Ltd. All rights reserved.
본사 및 연구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1동 1206호
대구연구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동대구로 481 대구지식서비스센터 4층
Tel:02.3486.5896 Email:bizsup@clunix.com